린치핀기획

전문가칼럼

린치핀기획은 뭐가 다르다는걸까?

페이지 정보

본문


일반적인 광고대행사와 린치핀기획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게 일반적인 마케터의 일과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 ㅇㅇ라는 광고대행사가 있습니다. 

ㅇㅇ광고대행사는 마케팅1,2,3,4팀에 4명의 팀장과 40명의 마케터 즉 콜 영업사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운영/관리, 예컨데 광고에 필요한 홈페이지, 프로모션페이지, 배너 등의 제작을 담당하는 디자인팀 5명과

홈페이지 유지보수,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담당하는 개발팀 3명, 

기사송출, SNS, 블로그, 카페 운영 관리 등을 담당하는 바이럴마케팅팀도 5명 근무하고 있네요


물론 대표님과 총무/회계팀도 있겠죠? 콜 영업자가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규모면 작은 규모의 광고대행사는 아니군요.


그럼 이제 ㅇㅇ광고대행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저기 마케터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나다음 대리님이 있네요.


나다음 대리는 입사 2년차에 열정이 넘치고 성실한 마케터입니다. 

2년간 열심히 일 한 결과 50명의 크고 작은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님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인센티브를 받기위해 신규영업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신규 광고주 영업을 위해 80콜 정도의 신규영업전화를 하고있네요. 

신규영업전화 1콜에 평균 콜타임을 3분으로 잡아도 4시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힘들지만 업무시간에 반을 신규영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죠 신규 광고영업을 하면서 기존 50명의 광고주분들의 여러 요청 사항들과 효과적인 광고집행을 위해 

각 업체에 맞게 수 많은 캠페인들을 꼼꼼하게 실시간으로 운영, 관리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고 셋팅, 비딩, 문안 수정, 리그룹핑, 키워드 추출, 키워드 확장, 검수, 주 월간 보고서 작성, 입찰, 잔액확인, 입금, 결제, 계산서, 제안서....

50명의 광고주분들의 광고를 혼자서 담당하다보니 정말 몸이 10개라도 부족해 보입니다.

신규영업을 하면서 이 많은 광고주님들의 캠페인을 실시간으로 운영하고 요청사항을 바로바로 처리하기에는 역시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나다음 대리의 50명의 광고주 중 매월 1,000만원 이상 광고비를 지출하는 광고주 비중은 5%, 

500~1000만원 10%, 300~500만원 20% 300만원 이하는 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다음 대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5% 즉 2~3명의 주요 광고주님의 요청사항과 광고운영을 먼저 꼼꼼하게 살핍니다.

설령 다른 광고주님들의 요청이 더 먼저왔다고 하더라도 안타깝지만 차등을 주고 관리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아 마침 나다음 대리의 가장 주요광고주님인 아무개님 전화가 왔습니다.

기다리던 신규상품이 런칭되었다네요 시즌이 가기전에 빠르게 신규상품에 대한 배너제작과 페이지 제작이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또 홈페이지에 오류가 있어 열리지가 않는데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빠르게 확인을 요청하셨네요 

디자인팀과 개발팀에 도움이 필요해 보입니다.


나다음대리는 영업팀장님께 디자인팀 그리고 개발팀에 요청할 배너 제작 자료와 유지보수 내용을 보고드립니다.

팀장님이 다행히 바로 디자인팀, 개발팀에 이 내용을 전달 해주셨네요.


그런데 이미 다른 마케터들의 요청이 밀려있는 상황이라 

일주일은 기다려야할 상황인것 같습니다. 간단한 배너 작업인데 일주일이 소요가 된다니 난감하네요.


이때 또 다른 전화가 왔습니다. 홍길동 광고주님 입니다.

지난번 요청한 키워드 셋팅과 경쟁사 분석자료를 아직 못받아 보셨다고 하네요?

예산이 얼마 안되는 캠페인이라 다른 업무에 집중하느라 미루고 미루고 있던 상황인것 같습니다.

더 이상 미룰수는 없겠네요 바로 작성해서 전달드려야겠습니다.


(20분 후)


띵동! 팀장님이 메신저를 보내셨네요

"오늘 신규영업 콜수가 저조하네요 오전에는 신규영업에 집중해주세요 대리님! 목표 매출과 목표 콜수 잊지마세요! 화이팅!"


팀별 신규영업 목표매출, 목표 콜수 등이 있으니 그 부분도 게을리 할 수 없겠죠.

홍길동 광고주님의 요청사항을 더 미룰수없는 상황이지만 어쩔수 없이 신규영업전화부터 다시 집중해서 해볼생각인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중요한 광고주님인 아무개님의 열리지 않는 홈페이지와 신규상품 배너제작은 또 어떻하죠? 

빠르게 피드백을 줘야할텐데 정말 걱정입니다.


일단 나다음 대리의 상황은 여기까지 보고 잠시 다른 상황을 한번 보고올까요?


여기 린치핀기획이 라는 광고회사가 있습니다.

인원은 얼마 되지 않지만 최소 3년 이상 광고회사에서 일한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다같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있네요? 저기 AE 나이버 팀장님이 있네요.


나이버 팀장는 5년차 AE으로 광고의 전반적인 기획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하게된 캠페인에 대해 디자인, 개발, AM, 바이럴, AE 각팀 팀장들이 모여 뭔가 회의중이네요


린치핀기획은 일반대행사와는 다른 독자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우선 가장 특이한점은 전문 영업 마케터는 없고 대부분 자체 회사 홍보를 통해 광고 문의를 받거나 소개로 광고 수주를 받고있습니다.

그렇게 들어온 문의 중 린치핀에서 가장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캠페인을 선택 하고, 일정 예산 이상의 단, 장기 광고캠페인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행사와는 달리 많은 영업 마케터를 통해 다수의 광고주를 케어하는것이 아닌 소수의 광고주들에 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예산이상의 캠페인만을 선택해 캠페인 시작부터 끝까지 다수의 전문인력을 함께 배치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광고의 효과를 끌어올리는데 집중합니다.


하나에 캠페인이 진행될 경우 각팀은 이러한 짜여진 프로세스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AE는 광고 캠페인의 기간과 예산에 맞춰 어떤매체 어떤컨텐츠로 전체적인 캠페인을 홍보할지 전반적인 내용들을 기획하고

AM은 내, 외부 환경분석 즉, 시장, 자사, 경쟁사, 광고, 보고서 등의 분석을 통해 어떤 부분을 어필하고 어떤부분을 보완할지 분석합니다.


디자이너는 캠페인 특성에 맞는 페이지 및 광고 소재 등의 디자인을 구상하고 시안을 제작합니다.

개발팀은 다양한 매체 및 디바이스에서 유입될 페이지의 트래픽과 정보보안 등을 분석해 원활한 캠페인 진행이 될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럴팀도 SNS,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해당 캠페인이 자연스럽게 확산될수 있도록 기사 송출 및 포스팅 초안을 구상합니다.


각자의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제한된 예산과 기간안에 어떤 매체, 어떤 컨텐츠, 디자인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할지 논의하고

최종 미디어 믹스와 스케쥴표에 따라 광고가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확실히 한명의 마케터가 다수의 광고주를 관리하는것과는 차이가 있네요.

하나의 광고캠페인에 각팀의 전문분야 인력 다수가 동시에 투입되어 캠페인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니 업무 분장과 효율성이 극대화 되는것 같습니다.

모든 상황이 예측가능하고 모든 상황을 공유하고 있기때문인것 같네요.


자 여러분 여러분이시라면 어떤 광고회사에 광고를 맡기시겠습니까? 

아니면 여러분은 어떤 광고회사에서 일하고 싶으신가요?


일반적인 광고대행사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단, 수익구조와 업무프로세스 자체가 분명히 문제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