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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DB확보 마케팅 평생교육원 온라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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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간 유지되어온 일간 DB수량의 한계와 광고비 절감을 성공시킨 사례


먼저 글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자면

DB당 15만원 / 월 광고비 2000만원을 사용하고 있는 원격 평생교육원에서

DB의 갯수가 21배 더 성장하고 광고비는 더 절감시켜

DB당 7100원 / 월 광고비 1200만원을 사용하는 원격 평생교육원으로 만들어진 이야기 입니다.


교육업종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경향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직접 능동적으로 좋은 광고회사를 찾아본다거나 하는 것 보다는 주위에 아는 사람이나 담당 팀장의 지인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첫 원격 평생교육원 광고를 시작했던 시기는 2011년정도였습니다.

당시 병원과 쇼핑몰을 주로 핸들링하던 마케터였는데 우연한 계기로 원격 평생교육원 업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역에서 운영중인 월 예산에 50만원정도 되는 광고비 사용으로는 굉장히 방어적인 상태에서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당시에는 병원 업종과 보험 업종 외에는 랜딩페이지를 쓰는 업종이 거의 없었습니다.

작은 예산으로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 기존에 모두 랜딩을 홈페이지 메인으로 걸어둔 상황에서 조금은 무모한 시도를 하게됩니다.

랜딩페이지로 광고를 진행했고 예상대로 좋은 성과가 나왔습니다.


월 예산 50에서 일 예산 150만원을 사용해도 충분할 만큼 매출이 올랐고 지금 2020년 현재도 담당중에 있습니다.

해당 업종에 첫 랜딩페이지를 시도한 사례인데, 지금은 90%이상이 랜딩페이지를 활용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교육원은 앞서 말씀드린 2011년도에 운영했던 교육원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원격 교육업 광고 운영사례가 있다는것을 빌미로 소개받게 된 조금은 더 큰 예산을 가진 기관 입니다.


처음 미팅 후 한편으로는 다행이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7년 당시 모바일광고는 진행하지 않고 있었고, 제대로 된 모바일 페이지가 없는 상황

PC는 랜딩페이지가 제작이 되어 있었지만 그 마저도 후킹이 전혀 안되는 진부한 내용만 담은 페이지였습니다.


광고 집행 전 첫 측정한 DB단가는 15만원정도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해당 업계에 최소 단가라고 생각하는 3만원을 훨씬 상회하는 성과를 내고 있는 상태였기에 충분히 자신있게 광고 운영을 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랜딩 페이지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모든 글에서 강조하는 것 처럼 후킹이 되는 페이지, 진부한 내용을 걷어낸 페이지, 가독성 좋고 빠르게 열리는 페이지로 제작했습니다.

추가로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도 PC와 동일한 내용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두번째로 매체 다이어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효율이 안나오다보니 여기저기 조금씩 많은양의 매체에 의미없는 광고비가 빠져나가고 있었습니다.

검색광고는 네이버 단일매체로, 추가 광고 방법으로 브랜드 블로그, 언론보도까지만 운영했습니다.


세번째로 검색광고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업종 특성상 전화문의가 많다보니 직접적인 전환 키워드를 찾기 힘들다, 라는게 일반적인 대행사의 대응방식 입니다. 

전화문의보다 고객이 남기는 DB가 더 많아서 전환을 체크할 수 있도록 페이지 변화를 줬고

실제 전환이 나오는 키워드 위주로, 지속적으로 추가키워드 발굴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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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데이터는 네이버 검색광고만의 전환 내용입니다. 


광고 수주 당시 컨버전당 비용 15만원에서 최대 7,142원까지 21배가량 최적화에 성공했습니다.

처음 단가가 많이 높아서 21배라는 비용이 너무 부풀려져 있긴 하지만 보통 2~3만원정도의 단가가 나오는 시장에 비교하더라도

4배정도 달성했다고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칼럼에서 모든 정보를 다 담아 드릴 순 없습니다. 광고주마다 사용할 매체와 비용의 편차가 심하고

전략 또한 새로울 수 있습니다.


린치핀기획과 함께 성공하실 예비 광고주 여러분들은 꼭 문의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