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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행사 기피업종 TOP3 성공사례 No.2 인터넷가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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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로운 인터넷가입 광고 심의 규정을 역발상을 통해 역 이용한 사례...


일반대행사에서 인터넷가입 광고를 기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대행사의 업무시스템으로는 원하는 DB수량, DB단가를 절대 맞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대행사라는건 공식대행사, 대대행사를 모두 포함하는 거의 99%의 모든 대행사를 말합니다.

기피하지 않는다면 그건 더 큰 문제입니다. 일단 해보고 안되면 그만이라는 식의 무작위 영업이기 때문입니다.


일반대행사와 린치핀기획의 업무시스템의 차이는 [ 린치핀소개영상 ]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한명의 마케터(AE라고도 불리는 영업자)가 많은 클라이언트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고

클라이언트의 수가 많을 수록 인센티브가 올라가고, 예산을 많이 쓰는 클라이언트에 차등을 두고 관리하는 시스템

그리고 수많은 마케터가 요청하는 디자인 업무를 웹팀에서도 마찬가지 차등을 두고 제작해주는 시스템 때문입니다.


광고를 시작하시기 전에 [ 대행사 수익구조 및 광고 프로세스 영상 ] 을 꼭 확인해주세요!


 " 까다로운 인터넷가입 광고 심의를 역이용해보자?! 사은품, 현금 금액을 대놓고 노출?! " 


2020년 1월 말 부터 진행중인 인터넷가입 업체의 DB수집 마케팅 사례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결국 저희가 컨설팅해드리고 현재는 더 많은 매체로 광고를 확장했고 

예산은 4월달 기준 5배 증액한 월 5,000만원으로 진행중입니다.


[ 인터넷가입 광고 사전 체크 사항 ]

1. 영업점? 매집점? 센터? (전체적인 마케팅 방향 결정)

2. 주요 취급 상품 및 통신사 (헬로비전, 인터넷전화 등)

3. 필요 DB수 (인바운드 인원)

4. 현재 방통위 정책 (가이드라인)

5. 현재 사은품 정책 (시장 현황)


위 내용들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 후 

최적화된 광고 플랜을 기획해야만 정확한 광고집행이 가능합니다.


[ 기존 상황 요약 ]

* 예산 -> 월 1,000만원


* 문의율 -> 100명 접속 기준 약 6명 문의로 6%대 문의율 

이탈율이 굉장히 심한 상황, 특히 모바일 랜딩페이지 개선 작업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 가입율 -> 상담인원에 스킬에 따라 다르지만 10%미만 가입율

유입, 문의까지가 대행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최대 범위지만 가입율이 떨어지면 결국 수익이 없기때문에 마케팅을 유지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까지도 상담 실장 or 팀장님과 다이렉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오픈하여 상담스킬까지 크로스 체크합니다. (채팅상담 포함)


* DB 단가 -> 네이버 기준 1,000만원 광고 집행으로 340건 문의로 약 3만원

정책 및 코로나 이슈 등으로 전반적인 DB단가가 많이 오른 상황이었지만 당시 DB단가 3만원은 수지타산이 절대 나올 수 없는 DB 단가였습니다.


[ 인터넷가입 업종 광고의 핵심 포인트 ]

1. 지원금 경쟁 (누가 더 많이 빠르게 지급하는지가 최대 관심)

2. 까다로운 광고 심의 규정 (금액 직접노출 벌금, 신고)

3. 상담인력의 경력과 노하우 (가입 유도 능력 필요)

4. 합리적이고 믿을 수 있는 (사기나 비합리적인 상품 가입 경험 있음)


인터넷가입 업종 특성상 광고 심의가 굉장히 까다롭고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경쟁사 신고도 많고 부정클릭도 많습니다.

물론 그 부분은 자체 로그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급신청을 통해 처리 가능하지만 특히 새로운 랜딩으로 광고를 시작할 경우 견제가 매우심한 편입니다. 


또 고객들 대부분은 어디가 지원금을 제일 많이주는지 확인을 하기위해 DB를 남기고 

단도직입적으로 '그래서 내통장에 들어오는 현금이 얼마인지' 를 확인하기 위해 DB를 남기거나 유선 문의를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내용들을 종합해서 크게 2가지 포인트를 잡고 컨설팅 해드렸습니다.


1. 문의율 상승 (랜딩페이지 수정)

홈페이지로 광고를 집행하고 계셨는데 두리뭉실한 장점들만 나열되어 있고, 

의미없는 요금제표만 가득한 홈페이지라 이탈율이 매우 심했습니다.

광고 클릭 후 모조리 이탈하는 상황이 었기때문에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일이었습니다. 


총 랜딩페이지는 3개를 제작했으며 디테일한 수정은 100번을 넘게 했습니다. 

경쟁사의 페이지를 모두 분석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궁금해하는, 두려워하는 내용들을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풀어냈습니다.


(* 신규로 기획/제작한 랜딩페이지에는 정책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후킹하는 기획 핵심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 결과 결국 문의율을 단기간 6% -> 20%까지 끌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 (5명 유입 시 1명 문의)


2. 가입율 상승 (상담 스크립트 제공)

저희가 제작한 랜딩페이지를 보고 문의를 할 경우 고객들이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은 딱 세가지 정도로 정해져있도록 제작했습니다.

고객들에게 그 세가지 정도의 의문을 가질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 질문을 유도하고, 그 의문을 완벽하게 파훼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결국 그 질문에 100% 수긍 할 수 밖에 없는 완벽한 상담을 진행하면서 결국 가입까지 유도하는 스킬을 알려드렸고 가입율이 3배이상 늘었습니다. 


그 밖에도 무수히 많은 장치들이 많이 기획했습니다.

실시간 상담현황 후킹포인트, DB창 후킹 포인트, 광고 T&D, 심지어 사이트명과 도메인명까지 컨설팅 해드렸습니다.

 

결국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내용을 유추하고 심리를 파악하고 그걸 역이용 하면서 

예상할 수 있는 질문만 하도록 컨텐츠를 기획하고 후킹포인트를 이용해서 100% 이길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유도하여 

단기간에 모든 부분에서 3배 이상의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문의율 20%, 가입율 20%, DB단가는 말할 것 도 없겠죠?


해당 클라이언트도 벌써 업계에 소문이 나서 저희 페이지 및 기획을 그대로 따라하는 업체들도 더러 생겼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어차피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일반대행사 마케터는 100% 오픈해도 절대 할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랜딩페이지를 하루에도 두세번씩 갈아엎고, 배너를 90개씩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가입율(전환)까지 실시간으로 컨설팅해줄 수 있는 

광고 기획자 그리고 디자이너가 있을까요?


"모든 기업은 끊임없이 제품을 혁신한다. 성공하는 대기업은 다른기업이 자신의 제품을 도태시키기 전에 스스로 자신의 제품을 도태시킨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립자 '빌게이츠'-


디테일한 기획까지 공유해드리진 못했지만 어떤 형태로 저희가 일을 하는지 조금이나마 

전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는 왠만하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기는 이길수 있는 싸움만 하니까요